티스토리 뷰


초등학교 1학년 우리아들이 도서대여 프로그램에서 배달되어온 책을 보고나서 "엄마 이거 한번 읽어봐"하며 제게 추천해준 책이랍니다. 알고 있는 이야기지만 이렇게 동화로 보니 또 다른 감동이 밀려왔습니다. 읽고나서 아들도 저도 또 보고 또 보고 이 출판사에서 나온 다른 시리즈가 있는지 궁금해서 들어왔는데 아들이 이책을 사달라네요 벌써 읽어서 내용은 다 아는데도요. 제 생각에도 두고두고 읽어도 좋을 것 같아 주문하려합니다. 강추요.


할아버지는 부지런하고 꼼꼼하셨어요. 몸이 건강해야 마음도 건강해진다면서 내게 스케이트를 사 주고 자전거 타는 법도 가르쳐 주셨죠. 골목에서 달리기 시함을 하던 날, 달리기에서 일등을 한 동네 형이 말하기를 옛날에 손기정이라는 사람이 올림픽 금메달을 땄는데 가슴에 있는 일장기를 뜯어냈다는 거에요. 저녁 때 가족들에게 그 이야기를 들려주자, 가족들은 막 웃던걸요. 그 사람이 바로 우리 할아버지, 손기정이래요.

일제시대 마라톤 영웅 손기정을 다룬 인물 그림책. 금메달을 목에 걸고도 마음껏 기뻐할 수 없었던 금메달리스트 손기정에 대한 이야기를 어린 손자의 입을 통해서 담담하게 들을 수 있는 책입니다. 고 손기정 선수의 실제 외손자의 경험과 느낌에 글 작가의 상상력을 덧입혀 태어난 손기정 이야기. 특별한 스포츠 영웅으로서의 손기정이 아니라,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친근한 할아버지 손기정의 모습에서 새롭게 발견하게 된 슬픔, 또 그 슬픔이 결국은 기쁨으로 승화되는 이야기가 절제된 감동으로 다가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