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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중국 영화의 열광적 황금기』는 영화론과 표상 문화론분야의 권위자인 저자의 1980년대 중국 영화론을 다루고 있다.1967년생이니 10대 시절에 보았던 영화에 대한 기억이 고스란이 담겨 있다. 1980년대의 중국영화에 대한 심층적이며 전문적인 연구 결과가 담겨진 이 책을 읽으며 2,30년전의 중국영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지금 한국인에게 중국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다가오는 거대한 시대조류와도 같다고 생각한다.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던 나에게는 영화 속에 재현된 중국인들의 삶과 문화를 통해 현대 중국을 좀 더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의 내용중 개혁개방 정책 아래 서양 강국의 문화가 중국에 유입될 때 일어난 문화번역 문제나 중국이라는 나라의 영화의 제작,검열,그리고 배급구조까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야기들도 유익했던 부분이다. 중국의 역사가 유구하듯 중국 영화의 역사도 100여 년이라는 긴 흐름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해 왔다. 중궁의 세계적인 감독들인 천카이거나 장이머우감독같은 제5세대 감독들을 배출하게된 문혁이후의 중국영화의 흐름을 훓으며 영화미디어를 개체로 하는 중국문화의 변천을 접할 수 있었다. ​이런 중국영화속에는 중국인의 삶과 정신이 있으며 미국의 패권이 서서히 중국이라는 거대한 그림자로 옮겨가고 있는 시대적 흐름이다. 중국의 영화는 어떤 줄기로 흘러왔으며 그 중에서도 1980년대의 중국영화의 흐름에 대해 비교적 자세하게 언급한 부분이 특히 좋았다. 중국 6세대 영화감독의 기수 자장커감독이 세계 4대 영화제 가운데 하나인 베니스영화제에서 수상까지 하게되었다. 이로 인해 중국 영화가 아직 죽지 않았다는 중국 대륙인들의 새로운 ‘선언’이었고, 세계인들의 관심이 ‘다시’ 중국 영화로 쏠리고 있다는 신호탄이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책의 말미에 수록된 자잔커감독의 인터뷰와 같은 다양한 내용들은 중국영화에 대한 관심과 중국 진출을 모색하는 학생이나 기업가들, 또한 세계 영화사를 공부하는 학생들과 중국 영화를 연구하는 이들에게도 훌륭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 꼭 한번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은 책이다.
1980년대 중국영화, 그 영광의 의미를 논하다

아시아 영화가 주목을 받고 있다. 그중 중국영화는 자장커, 로예, 루추안 같은 제6세대 감독들이 가져온 충격이 크다. 문화혁명 이래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영화를 논한 책 중국영화의 열광적 황금기 는 오늘날의 중국 영화를 있게 한 중국 내의 제도적 측면, 관중들의 수용, 스타 시스템 등에 대해 본격적으로 다루었다. 당시의 신문, 잡지, 평론, 단행본, 인터뷰 등 현지 자료를 통한 철저한 고증과 더불어 영화팬으로서 저자의 개인적 애정이 녹아들어 있는 책이다. 1967년생인 저자 류원빙은 개혁개방 이후 10대를 보냈고 그 시절의 영화관을 ‘파라다이스’로 기억하고 있다. 책은 영화의 호시절을 누린 저자가 기억하는 중국영화는 과연 어떤 것인지 그 실체를 상세하게 다룬다. 더군다나 이 책은 단순히 영화론에만 그치지 않고, 영화 제작을 뒷받침한 중국 제도와 대중문화를 함께 짚어보고 있어 현대 중국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중국의 ‘1980년대’는 이미 지나간 과거이다. 따라서 이제 그 시절과 같은 중국의 ‘열광적 황금기’는 아마 더 이상 없을지도 모른다. 이에 1980년 대중문화의 아이콘이었던 영화 장르를 통해 중국의 사회상 전반을 살펴보는 작업은 현재를 살고 있는 지금, 보다 의미가 깊을 것이다.


추천사: 1980년대 중국 영화론(임춘성 교수)
책머리에

서장
1) 나의 1980년대 영화 체험론
2) 이 책의 시각과 과제

제1장 문혁에서 덩샤오핑 시대로-불길한 기억으로부터의 해방
1.망각의 욕망-트라우마의 회귀, 문화대혁명의 영화적 표상
1) 망각의 욕망
2) ‘상흔 영화’의 융성
3) 리얼리즘의 좌절
4) 상품으로서의 문혁 표상

2.덩샤오핑 시대의 영화적 표상-개혁개방과 ‘개혁 영화’
1) 덩샤오핑의 영화적 표상
2) ‘개혁 영화’라는 장르의 창출

제2장 ‘외부’로 향하는 시선-한정된 정보로부터 얻는 영감
1.춤추는 젊은이들-민중의 댄스 붐과 ‘문화 번역’
1) 사교 댄스와 집단 히스테리
2) 디스코 댄스와 폭주하는 신체
3) 문화 번역이 의미하는 것

2.중국적 누벨바그의 도래-제4세대 영화인들에 의한 ‘문화 번역’
1) 앙드레 바쟁과의 만남
2) 중국에서의 바쟁 수용 맥락
3) ‘신랑차오’와 누벨바그
4) ‘원 쇼트=원 신’에 대한 집착
5) 바쟁적 정신의 계승

제3장 제작, 유통, 검열-중국 영화를 지탱하는 것, 방해하는 것
1.중국 영화의 제작, 유통 역사
1) 사회주의적 촬영소 시스템이란
2) 전국적 배급망의 구조
3) 움츠러드는 영화 산업
4) 영화 촬영소의 자기 개혁

2.영화 검열의 구조와 실태
1) 영화 검열의 기본 구조
2) 검열 측과 제작 측간의 공범 관계
3) 암묵적인 게임의 법칙
4) 검열 제도에 의한 영화인들의 트라우마

3. 등급 제도와 ‘성인 영화’
1) 중국의 ‘성인 영화’와 일본 영화인
2) 1980년대 후반의 ‘여성 영화’
3) ‘성인 영화’의 내실

제4장 스타 탄생-개혁개방 후, 물신이 된 여배우
1.시대적 욕망의 체현자-류샤오칭
1) 뒤틀린 섹슈얼리티 표현
2) 낭만주의와 검열 제도
3) 신흥 시민층의 소비 욕망

2.이질성에서 동질성으로-조안 첸陳沖
1) 아이돌 여배우였던 상하이 시절
2) ‘외부’를 욕망하는 여배우들
3) 할리우드 시절의 조안 첸

맺음말
부록/ 자장커 감독 인터뷰
주(註)
참고 문헌
저자 후기
역자 후기






 

strain(변형), weight(체중), forecast(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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