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군인

dowhq 2024. 2. 28. 06:22


책 제목도 그렇고 표지도 그렇고 딱히 읽고 싶게 생기진 않았지만 빨간책방에서 다룬 책이라서 믿고 선택했다. 볼프 슈나이더의 책은 이번이 처음인데 다른 책도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음. 전쟁을 직접 경험한 세대도 아니고 군대도 다녀오지 않았지만 생생했고 작가가 가진 문제의식에도 공감했다. 1부가 너무 강렬해서 빨려들어가는 듯이 읽었는데 2,3부는 지루해서 대충대충 읽었다. 책에서 작가가 지적한대로 이제는 전쟁에서 군인이 필요없어지고 있는데 제목이 군인이라는 것도 뭔가 아이러니했다. 역사에서 영웅인 동시에 괴물인 군인에 대한 작가의 치밀한 저술은 한번쯤은 꼭 읽어볼만한 것 같다.
여러 시대와 대륙, 문화에 걸친 3천 년 군인의 역사

군인이란 어떤 존재인가? 군인은 어떤 무기로, 무엇을 위해 싸웠는가? 그들로 하여금 죽음의 공포에 맞서 전장으로 나아가게 한 힘은 무엇이었으며, 그들은 어떻게 죽음에 이르렀는가? 인류가 서로 싸우지 않고 공존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간결한 산문의 힘으로 〈독일어의 교황〉이라고 불리는 독일의 대표적인 언론인 볼프 슈나이더는 이 책 군인 에서 이러한 질문에 답한다. 위대한 패배자 , 만들어진 승리자들 의 저자로 국내 독자들에게도 잘 알려진 슈나이더는 이 책에서 시대와 대륙, 문화를 뛰어넘어 지난 3천 년을 아우르는 군인의 역사를 포괄적으로 다루며 군인이라는 존재를 입체적으로 고찰한다.

지난 3천 년간 군인은 영웅이자 희생자였으며, 괴물이었다. 역사의 중심에 서 있던 군인들은 지구 상의 그 누구보다도 많은 고통을 받은 사람들이자.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안긴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프랑스의 들판에서, 러시아의 동토에서, 타오르는 사막에서, 숨 막히는 바다 속에서 죽어 갔다. 고통과 승리, 탐욕과 경건함, 비열함과 위대함 사이를 오가는 군인들은 우리에게 숭배와 증오, 경탄과 공포라는 상반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혼란스러운 존재였다.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징집되어 무너져 가는 나치 정권을 위해 싸워야 했던 저자 슈나이더가 전후 에 군인에 대해 느낀 감정 또한 바로 이러한 혼란스러움이었다. 슈나이더는 이때부터 군인이라는 존재에 대해 숙고하지 않을 수 없었고, 이 책은 그 오랜 천착의 결과물이다. 타인을 죽이라는 명령을 받는 사람들의 역사를 다루고 있는 이 책은 피 비린내 나는 전장들과 살벌한 병영 안으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종으로서의 인간에 대해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책이다.


1. 추도사

1부 이제 전쟁에는 군인이 필요 없다
2. 무인 전투기가 그 역할을 대신하기 때문이다
3. 핵미사일이 대기하고 있다
4. 자살 폭탄 테러범들은 기다리지 않는다
5. 유격대가 승리한다
6. 컴퓨터가 떠맡는다

2부 모든 것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7. 인간 사냥
8. 일대일 결투
9. 전쟁은 언제부터 있었을까?
10. 군인은 언제부터 있었을까?
11. 카르노의 군인 공장

3부 어떤 무기로 싸웠을까?
12. 칼과 화살
13. 말
14. 보병과 수레
15. 불
16. 강철과 가스

4부 무엇을 위해 죽었는가?
17. 이유, 핑계, 착각, 그리고 거짓말
18. 영토와 전리품을 위해
19. 조국을 위해
20. 개선장군을 위해
21. 명성과 복수를 위해
22. 종교를 위해
23. 약탈과 전승 기념품을 위해
24. 게으름과 만족을 위해
25. 모험을 위해
26. 피의 도취
27. 폭력
28. 그리고 대체 용기란 무엇일까?

5부 무엇으로 강요하고 속여 넘겼을까?
29. 가시로
30. 혹독한 훈련으로
31. 훈장으로
32. 다채로운 천으로
33. 전우들로
34. 나팔로
35. 두려움으로

6부 어떤 꼴로 죽었을까?
36. 불쌍하고 초라하게
37. 경악스러울 정도로 끔찍하게
38. 나폴레옹과 히틀러를 위해
39. 그중에 영웅도 있었을까?

7부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40. 군인: 거부를 통해?
41. 우리 모두: 블루헬멧을 통해?
42. 평화주의를 통해?
43. 혜안을 통해?

저자 후기
미주
참고문헌
찾아보기
옮긴이의 말

 

수영장에 간 날

요즘 폭염주의보가 한창인데요이럴때 아이와 함께 읽으면 좋은 그림책이 있어서소개해드릴까해요운여림 - 수영장에 간 날 입니다물공포증이 있는 연이는 친구와 함께 수영장에 갔어요다른 친구들처럼 재미있게 물놀이를 하고싶은데들어가기 두려웠어요용기를 내고 물속으로 들어가자무서웠던 마음은 사라지고 친구와 신나게 물놀이를 하면서재미있게 보냈답니다물놀이를 정말 좋아하는 은채에게도 들려주었어요워터파크에 도착하면 처음엔 두려워하다가나중엔 거침없이 놀아주는 우리은채자기와 똑같

lkdsd.tistory.com

 

헬로, 카카오프렌즈 컬러링 엽서북 + 헬로, 카카오프렌즈

헬로,카카오프렌즈 컬러링 엽서북인터넷서점 검색 중 발견하고 너무 좋았어요.요즘같이 코로나19로 학교도 학원도 못가고 집에 있는시간이 많은 아이들과 재미있는 놀이로 활동하기 좋아요.오랫동안 못 본 찬구들에게 편지도 쓰고 색칠도하고 너무좋아요~~(더불어 샘들에게 편지쓰기를 해도 좋을 듯 싶네요~~)필름지 대고 따라 그리기도 하며 시간가는 줄 모르며 사용합니다.좀더 다양한게 나오면 좋겠어요~~아무튼 아이들 선물로도 추천합니다.아아들반응은 매우 좋습니다.이 상

oiaskbg.tistory.com

댓글